본문 바로가기
역사 문화

단군신화, 역사와 민족 정체성 형성의 핵심

by Sage 역사인문여행전문가 2023. 9. 29.
반응형

1.단군신화 우리역사의 기원이다

한국역사의 기원: 한반도의 역사 시작은 고조선에서 시작된다. 어느나라 역사든지 대부분 신화로 시작하는데, 한국의 역사에도 단군신화가 있다. 역사 서적에서 증명가능한 국가로, 한반도와 만주지역에서 시작된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다. 이를 건국한 사람은 단군이고 이 분의 탄생설화를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단군신화: 옛날 하늘나라 임금인 환인의 아들 환웅은 인간세상에 관심이 많아 자주 세상을 내려다 보았는데, 환인이 천부인 3개을 줘서 태백산 신단수로 내려 보냈다. 환인은 풍백(바람을 다스리는 신), 우사(비를 다스리는 신), 운사(구름을 다스리는 신)과 함께 3000여명을 데리고 왔다. 이때 곰 한마리와 호랑이 한마리가 사람이 되고자 환웅에게 빌었다. 환웅은 100일동안 동굴에서 나오지 않으면서 쑥과 마늘만 먹고 수양을 하면 사람이 되리라 하였다. 곰과 호랑이는 함께 동굴속에서 수양을 시작하였다. 그런데 호랑이는 버티지 못하였으나 곰은 이 시련을 이겨내고 드디어 사람이 되었고, 더구나 아름다운 처녀로 변화한 것이었다. 환웅이 이 처녀와 결혼하여 아이를 낳으니 이 아이가 고조선의 시조 단군 왕검인 것이다.

2. 신화가 역사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신화의 역할: 신화는 비과학적이고 초현실적이어서 이를 사실이 아니라고 벽안시 하기보다는, 이야기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찾은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신화는 역사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며 문화, 도덕, 정치, 예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것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사회와 개인의 이해를 높이며, 창의적인 영감을 제공한다. 첫째, 신화는 특정 역사적 사건이나 흥미로운 사실을 기반한다. 이러한 경우 신화는 역사의 기원을 설명하고, 특정 사건을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신화는 과거와의 연결을 느끼게 하고 역사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기억된다. 고조선을 개국한 세력은 곰을 숭상(토템이즘)하는 세력이고 피지배 세력은 호랑이를 숭상하던 세력이었다고 이해할 수 있다. 풍백, 우사, 우사등으로 미루어 고조선 사회는 농사가 주요 산업이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둘째, 신화는 특정 문화나 고유한 정체성의 형성에 큰 역할을 한다. 이야기, 전설 및 신화는 특정 문화나 국가의 가치관, 믿음, 전통, 예술, 음식 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은 자신의 정체성과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정립할 수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난 종교는 천제사상(하느님), 자연숭배사상 등이 잘 들어나 있다. 한국사람을 뿌리는 하늘에서 왔다는 선민의식을 읽을 수 있으며 동시 이 지상에 존재를 숭배하는 사상적 토대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하늘에서 온 환웅과 지상에서 존재(곰에서 변신한 처녀)가 결혼하여 태어난 아이가 한국민족의 시조가 되는 것이다. 셋째, 신화는 국가적 상징으로 사용되며 국가의 정체성을 만들고, 동질의식을 형성하며 동시에 권력을 정당화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단군신화를 공유하고 있는 한국민족은 같은 민족이라는 정체성을 공유하며 천손이라는 선민의식을 갖기 때문에 지구상 어디에 있든지 항상 동포(같은 조상을 공유한다)로서 동질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3. 한민족의 정체성의 핵심이다

신화는 역사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며 문화, 도덕, 정치, 예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여왔고 앞으로도 계속 할 것이다. 그것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사회와 개인의 이해를 높이며, 창의적인 영감을 제공하는 것이다. 단군신화는 한국민족에게 민족의 정체성과 동질성을 부여하고 있다. 고조선(한국의 고대 이름)을 창조한 단군왕검은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의 아들이므로 한국민족은 하느님의 자손인 선택된 민족인 것이다. 그러므로 선택된 민족, 하늘에서 내려온 민족으로서 바르게 정으롭게 아름답게 살아야 한다는 자부심과 도덕의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단군은 개국과 함께 고조선을를 통해 조상들에게 평화와 번영을 주고자 다. 그의 후손들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삼한(고구려, 백제, 신라)으로 발전되어 갔다. 역사는 변화하고 부침을 거듭하였으나, 단군신화는 한국민족에게 인류 조화와 화평을 중요하게 여기라고 가르치며, 한국 문화와 정신에 평화와 조화의 가치를 상징적으로 전해주고 있다. 이런 가르침은 한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 한국민족의 정체성으로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