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라도

왕인박사 유적지, 한반도와 일본관계 과거와 현재

by Sage 역사인문여행전문가 2023. 10. 12.
반응형

1. 왕인박사 일본문화 개화에 큰 기여했다

전남 영암군 군서면 성기동(현 동구림리)은 왕인박사의 탄생지이다. 월출산 동쪽기슭에 붙어 있고 남서쪽으로는 영암호를 통해 서해바다로 통하는 곳이다. 여기에 가면 왕인박사의 유적지가 잘 조성되어 있다. 왕인박사는 4세기 근구수왕 때 탄생하여 8살 때부터 유학과 경전을 수학하였는데 문장과 실력이 뛰어나 18살때 오경박사에 등용되었다고 한다. 백제 17대 아신왕 때, 일본에서 백제에 학자를 보내줄 것을 청하자 왕인이 논어 등 유학서적을 일본으로 가져가 학문을 전해 주었다. 도일할 때, 왕인 박사는 32세로 일본 응신천황의 초빙을 받은 것이며, 논어 10권 천자문 1권을 가지고 5세기초 일본으로 건너가 그 해박한 경서의 지식으로 응신천황의 신임을 받아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고 한다. 일본으로 갈 때, 도자기 기술자, 기와제조 기술자, 금속기술자 등도 함께 갔다. 일본에서 왕인박사는 학문과 윤리를 가르켜 정치 사상적 기초를 세웠으며, 기술을 전수하여 일본이 자랑하는 아스카 문화, 즉 일본 역사와 문화를 깨우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의 후손은 대대로 학문에 관한 일을 맡고 일본문화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게 되었다. 일본의 역사서인 고사기에는 화이길사, 일본서기에는 왕인(王仁)의 이름이 나타나 있다. 왕인박사는 논어, 천자문은 물론 기술공예의 전수, 일본문화사사의 성인으로 일본 아스카 문화의 원조가 되었다.

2. 고대 백제는 일본에 선진문화를 전수했다

왕인박사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드시 동아시아 3국 한국, 중국, 일본은 매우 유기적 협력관계에 놓여 있었다. 문화의 여명기에 선진문물은 후진사회에 전달되는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고대역사에서 중국이 가장 먼저 문명이 발전하였고 중국의 선진 문명이 한반도를 거쳐서 일본으로 흘러가는 것은 숙명이었다. 서구 유럽이 과학이 발전하고 산업혁명에 성공한 근대 이후는 일본이 제일 먼저 서구문명을 받아들였기 때문기 때문에 일본이 해석한 서구문명이 한국과 중국에 유입되었다. 고대 역사와 거꾸로 된 것이다. 고대에는 대륙에서 한반도를 거처 일본으로 갔는데, 근대에는 일본에서 한반도, 대륙으로 흐름이 바뀌었다. 왜 그럴까? 이유는 해양에 있다. 콜럼부스의 아메리카 신대륙 발견(1492년) 이후 유럽의 신항해 시대도래, 유럽의 산업혁명성공은 유럽제국들이 상품 판매지 및 원료 조달지를 찾아 바닷길로 나서게 만들었다. 그 바닷길 중간에 일본이 있었던 것이다. 지도를 펴놓고 잘 살펴보시기 바란다. 인도네서아, 필리핀을 거쳐 북아메리카로 가는 통로에 일본이 있지 아니한가? 일본의 국내사정 사정이 작용하였겠지만 이러한 지정학적 요소가 국가간 근대화의 속도를 결정한 중요한 요소가 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서구 상선들의 해로에서 다소 벋어나 있던 조선은 국제정세 변화에 눈이 어두웠고 내부적으로 당파싸움으로 보수화되어 자주적 근대화를 이루지 못한 것은 매우 불행한 역사이다. 

3. 현대 한일관계 고대역사에서 배워야

오늘날 국제정세는 매우 복잡하다. 한반도는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이 맞붙어 충돌하는 현장이다. 대륙세력은 중국, 러시아, 북한이다. 해양세력은 남한, 일본, 미국이다. 대륙세력은 북한을 아래 꼭지점으로 거꾸로 세워져 있는 역삼각형이라면 해양세력은 남한을 맨 위 꼭지점으로 해서 바로 서있는 정 삼각형. 이 두개의 삼각형이 한반도에서 치열하게 충돌하고 있다고 형상화할 수 있겠다. 두 세력의 접점인 대한민국은 1950년 한국전쟁이래 아직도 전쟁 중(정전협정에 의해 휴전중)인 것이다. 그래서 한반도에서 충돌이 일어나면 같은 동맹이면서 후방기지 역할을 할 일본은 반사이익을 얻게 된다. 이차세계대전으로 폐허가 된 일본이 다시 부활할 수 있었던 데는 한국전쟁이 지대한 역할을 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우리 한국민은 항상 이점을 염두에 두고 냉정하게 역사를 바라봐야 한다. 고대역사를 해석할 때, 백제, 신라, 고구려, 가야, 일본, 중국관계를 알지 못하고서는 깊이있는 이해가 불가능하다. 현대 동북아 정세도 마찬가지다. 왕인박사 유적지에서 많은 교훈을 생각할 수있는 뜻깊은 여행이었다. 역사는 현재와의 끝임없은 대화이므로 항상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그래서 유적지 여행을 하고 관련 역사를 상고하고 또 현재의 상황에 어떤 교훈을 주는지 끊임없이 숙고하는 것이 역사인문여행전문가의 숙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