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문화

비무장지대(DMZ)에서 평화와 통일을 빌어보자

by Sage 역사인문여행전문가 2023. 10. 20.
반응형

1. DMZ가 평화와 자연을 보호하는 중

한국 비무장지대(DMZ)는 한반도를 동해에서 출발하여 서해까지 가로지르며 남한과 북한으로 나누는 땅으로서, 분단과 군사적 긴장을 상징하는 가슴 아픈 장소다. 한국전쟁을 정전하는 휴전(1953. 7.27일 합의)선은 길이 약 248킬로미터(155마일)인데, 이 휴전선으로 부터 2Km위쪽은 북방한계선, 2km아래는 남방한계선으로 이 사이 폭 4km(2.5마일)의 땅이 DMZ인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견고하게 요새화되고 면밀히 감시되는 국경 중 하나이며, 남북을 분리하는 완충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비무장지대의 기원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한반도가 38선을 따라 소련이 진주한 북쪽과 미국이 진주한 남쪽의 두 점령 지역으로 나뉘었던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분단은 단일 정부 아래 통일을 염두에 둔 일시적인 것이었지만, 냉전이 심화되면서 소련의 지원을 받는 북쪽과 미국의 지원을 받는 남쪽의 이념적 차이는 점점 더 고착화되었고, 남한과 북한에 각자 정부를 수립하게 되었다.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 새벽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되었는데 3년간 지속되어 엄청난 파괴와 인명 손실을 초래했다. 1953년 정전 협정이 체결되면서 적대 행위가 공식적으로 중단되었지만 평화 협정이나 한반도 통일로 이어지지는 못하였다. DMZ에는 군인의 출입이 엄격하게 통제되고 민간인의 출입이 금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수십 년 동안 인간의 손길이 거의 닿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환경이 보존되어 있다. 그 결과 야생동물과 생물 다양성이 잘 보존된 장소가 되었다. 수많은 희귀종과 멸종 위기에 처한 종들이 이곳에 서식하며 인간의 간섭이 없이 번성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비무장지대는 지정학적으로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하지만 생태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 되었다.

2. 분단의 원인을 알아야 통일 방법도 안다

한국분단은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과 역사적 사건의 연속으로 인해 발생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주범중 하나인 일본제국이 1945년 연합국에 항복함으로써 한국이 해방되었다. 이후 한반도의 일본군 무장해제을 위해 위도 38도선을 기준으로 위쪽은 공산주의 소련군이 남쪽은 자유주의 미국이 진주한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서 출발하여 분단의 근본 원인을 정리해 보았다. 첫째, 일본의 한반도 식민지화에 원인이 있다. 이러한 역사가 없었다면 한반도가 분할되는 비극은 없었을 것이다. 둘째, 38선으로 나눠 남북에 다른 나라 군이 진주한 것. 한반도를 나눌 것이 아니라 일본을 나줘서 진주했어야 했다. 독일의 경우 동서독으로 나눠서 나찌독일을 무장해제 하지 않았는가? 왜 침략국이 아닌 피해국을 분단시켰는지 이해가지 않는 사태이다. 셋째, 한반도 정치세력이 좌파와 우파로 분열되어 있었다. 민족통합을 우선하여 뭉첬더라면 분단은 없었을 것이다. 넷째, 중국의 공산화. 중국대륙이 장개석의 국민당 정부에 장악되었다면 북한의 공산화는 매우 어려웠을 것이다. 다섯째, 한국전쟁의 허무한 결말. 이 정도 큰 전쟁 피해를 봤으면 분단문제가 극복되었어야 한다. 물론 자유민주주의 체제로 통일되었어야 했다는 말이다. 이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국토파괴, 수많은 무고한 생명 죽음만 초래하고 한반도 분단만 더욱 고착화 되었다. 위에 정리한 분단 원인은 역사를 보는 시각에 따라서, 각 국가나 세력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많이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한국전쟁 이후 공산진영과 자유진영의 냉각이 더욱 심화되었고, 아직도 한반도는 아산가족의 아품, 문화 및 경제적 불리, 정보의 차단, 남북한 군사적 대치로 인하 경제적 인적손실 및 군사적 긴장 등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3. DMZ가 사라지는 그날까지

우리 민족에게 남북통일은 한반도 분단 해소와 평화 구축을 위해 필수목표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레벨에서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 [정치적 대화 강화]가 필요하다. 남북 정상 간의 대화를 지속하고 확대하여 신뢰와 협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북한은 핵개발의 야욕을 버리고, 민족통일을 위해 긴장완화를 위한 조치와 안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경제 협력과 통일 준비]를 하자. 경제적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경제적 격차를 줄이는 데 노력해야 한다. 통일을 대비한 구체적인 경제 계획과 정책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것이 급선무다. [역사 문화 교류 강화]하여야 한다. 남북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협력 프로젝트를 많이 개발하여 구체적으로 실행하여야 한다. 이산 가족들 간의 연락과 교류를 자유롭게 하여 문화와 감정적 연결을 회복하여야 한다. [국제 사회와의 협력]은 필수적이다.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남북통일의 지지와 지원을 얻어야 한다. 평화 프로세스에 대하여 국제적 지지를 확보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촉진하여야 한다. [교육 및 정보 교류]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남북 간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상호 이해와 문화 교류를 증대시켜야 한다. 정보 흐름을 활성화하여 북한 주민들에게 현대 세계에 대한 정보에 접근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비핵화와 안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상력을 강화하고 국제적 지지를 확보하여 북한이 핵을 완전히 포기하도록 해야 한다. [국민 의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남북통일에 대한 국민 의식 개선을 촉진하는 교육 및 정보 캠페인을 실시하여야 한다. 남북 국민들 간의 통일에 대한 열정과 참여를 끌어올리는 활동을촉진하여야 한다. [평화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자. 지속적인 외교 노력을 통해 남북통일의 핵심 원칙과 방향을 명확히 하고 추진하여야 한다. 협상과 타협을 통해 실질적인 결과를 얻고, 남북통일을 점진적으로 달성해 나가야 한다. [지속성과 인내]가 필요하다. 남북통일은 오랜 역사와 복잡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로 가득 차 있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결의와 끈기를 유지해야 한다. 남북통일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지만, 한국과 국제사회가 함께 노력하고 협력하면 달성 가능한 목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국민 개개인이 통일을 위해 할 수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겠다. 임진각 DMZ에 놓여 있는 이 철마가 남북으로 자유롭게 달릴 수 있는 그날을 기원한다.

반응형